주식공부/해외종목

바이두(BIDU)기업분석(적정주가/전기차/자율주행/관련주)

돈스탑 2021. 1. 13. 00:46
반응형

우량주 : 버라이즌 바이두 니오 AT&T 퀄컴

성장주 : 유니티소프트웨어 팔란티어 로지텍 츄이 이항 크리스퍼테라퓨틱스 암웰

스팩주 : XPOA 

소형주 : 이리디움 코핀 EKSO GEVO 루미나 벨로다인 에이지이글 나노디멘션 

배당주 : EPR프로퍼티스 리얼티인컴

안녕하세요! 돈스탑입니다. 니오 이후에 처음으로 중국회사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종목의 이름은 바이두(티커 : BIDU)입니다. 이번 회사소개로 바이두를 택한 이유는 ARK의 캐시우드가 지속적으로 매수를 하고 있고, 최근 주가도 무섭게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생소하다면 생소할 수 있고,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나스닥 상장된 중국회사라는 것 알아두시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이두(BIDU)주가가 상승할 수 밖에 없는 이유!_자율주행, 전기차, 반도체

안녕하세요! 돈스탑입니다. 이번에는 소개글이 아니라 정보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바이두(BIDU)! 제가 한달 전쯤에 소개시켜드렸던 종목인데요. 제 포르폴리오의 대장주입니다. 그만큼 신뢰

donstop.tistory.com

회사소개

 

바이두(BIDU)는 세계에서 가장 큰 중국어 검색 엔진입니다. 중국의 인구가 워낙 많다 보니 포털사이트의 순위를 매기면 항상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과 비슷한 구조로 포털사이트이면서 검색엔진이며, 중국의 구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과의 경쟁에서 뒤쳐지게 되면서 위험에 처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지만 오히려 야후 차이나의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면서 포털사이트 1위라는 타이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10년 구글이 중국에서 철수하게 되면서 중국은 구글을 차단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중국사람들은 바이두를 사용하게 되면서 검색 점유율은 50%에서 70%로 상승했습니다. 중국사람의 점유율이 바이두가 높다보니 아이폰의 기본 검색엔진은 바이두입니다. 구글과 비슷한 구조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과 중국의 시장규모는 전세계에서 가장 크다는 점을 볼 때 중국인을 상대로 사업을 진행하는 바이두는 분명 경쟁력있는 회사 같습니다. 

 

주가(적정주가) 및 실적

 

현재 바이두의 주가는 219.55달러이며, 1년간 66%라는 높은 주가 성장을 보였습니다. 52주 최고주가는 240달러로 조만간 이 주가도 돌파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위 차트는 S&P500의 주가상승률과 바이두의 주가상승률을 비교해놓은 그래프입니다. 20년 11월 전까지는 바이두의 주가 상승률은 높은편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있었죠. 하지만 20년 12월에 들어서면서 12월에만 60%가 넘는 성장을 보였습니다. 주가가 이렇게 가파르게 오른이유에 대해서는 밑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두의 3분기 실적은 EPS(주당순이익) 3.09달러 수익 4.29B로 약 4천 700억달러를 달성했습니다. EPS는 예상보다 1.11달러 높게 나왔고, 수익은 124.92M 달러 높게 나왔습니다. 4분기 실적은 21/2/19일 발표 예정이며 예상 EPS는 2.56달러 예상수익은 4.58B달러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PS는 3분기보다 조금 낮게, 수익은 조금 높게 예상되고 있네요.

 

 

바이두의 수익은 15년부터 5년간 꾸준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큰폭으로 상승할때도 있고, 작은폭으로 상승할때도 있지만 매년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20년도 매출도 4분기가 아직 나오지 않았음에도 이미 19년도의 매출을 넘어서면서 좋은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순이익은 매년 등락이 심한것으로 확인되는데요. 15년도와 18년도에는 큰 순이익을 거두었고, 19년도에는 순이익을 내기는 했지만 큰 순이익을 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에서도 중요한점은 5년간 단 한번도 적자를 내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5년간 데이터만 놓고 봤을 때에는 바이두는 실적으로 봤을 때 흠잡을데 없이 좋은 회사로 보입니다.

 

Analysts들이 예상하는 바이두의 EPS를 가져와 봤습니다. 20년도는 9.48달러, 21년도는 10.35달러로 예상하고 있으며, 1년간 약 9%의 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5명이상의 Analysts들의 예상이며, 단순 예상치임을 감안하셔야합니다. Analysts들도 100% 신뢰할수는 없습니다.

 

다음은 Analysts들이 예상한 수익입니다. 20년도는 16.56B달러, 21년도는 18.90B달러를 예상하고 있으며, 계산해보면 약 14%의 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수익이 1년간 14%이상 늘어난다고 했을 때 순이익이 어떻게 반영될지 감안해야겠지만 보통은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 주가도 같이 올라가죠. 기대해볼만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재무재표

바이두의 재무재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매년 총 매출이 늘어나고 있으며, 순이익도 내고 있습ㅂ니다. 그리고 분기별 총 매출도 꾸준한 상승을 보이고, 순이익도 내고 있습니다. 정말 흠잡을데 없는 재무재표를 보이고 있는데요. 

 

바이두의 부채는 32%수준으로 제가 생각하는 50%미만의 부채이기 때문에 높은수준의 부채는 아닙니다. 자본이 큰 회사이면서 매출과 순이익도 잘나오고 있기 때문에 32%의 부채가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슈
전기차 / 자율주행

갑자기 20년 12월부터 바이두의 주가가 큰폭 상승한 이유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때문입니다. 바이두는 전기차 산업 진출을 공식적으로 선언했으며, 지리자동차와 손잡고 독자적인 전기차 업체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리자동차는 소수의 지분으로 생산만을 담당하고, 대부분의 지분은 바이두쪽에서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두가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중국 정부가 육성 정책으로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이 4년내에 5배이상 커질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바이두는 17년도 아폴로'(Apollo)라는 이름으로 자율주행 차량 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해서 완성차 업체에 판매했었는데, 이번에는 직접 자율주행 전기차를 만들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그 동안의 자율주행 노하우가 많이 있고, 기술력도 탄탄할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에 바이두의 전기차에도 큰 관심이 쏠리고있습니다. 특히나 니오, 샤오펑 등과 같이 스타트업이 아닌 이미 우량한 회사에서 직접 경쟁선에 뛰어든 것이기 때문에 중국에서도 더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우량주 : 버라이즌 바이두 니오 AT&T 퀄컴

성장주 : 유니티소프트웨어 팔란티어 로지텍 츄이 이항 크리스퍼테라퓨틱스 암웰

스팩주 : XPOA 

소형주 : 이리디움 코핀 EKSO GEVO 루미나 벨로다인 에이지이글 나노디멘션 

배당주 : EPR프로퍼티스 리얼티인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