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국내종목

삼성전자 기업분석 / 주가상승 원인은 ? /삼성전자와 인텔

돈스탑 2021. 1. 11. 22:03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스탑입니다.

대한민국의 핵심이자 세계에서도 유명한 최고의 회사 중 하나인 삼성전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삼성전자에 대해서 공부를 좀 해봐야 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주가가 계속 오르고 있어요.

그래서 아직도 오를만한 재료가 남아있는지도 확인해보고 현재 주가가 적당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들 아시는 회사겠지만 중요한 내용도 많이 넣어볼게요.

 

회사소개

삼성전자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으로 알려져있죠. 시가총액은 543조로 코스피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뿐만 아니라 전자제품을 만드는 회사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파운드리사업으로 매출을 크게 올리는 회사입니다. 파운드리는 반도체의 설계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부터 제조를 위탁받아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반도체 중에서도 삼성전자는 D램의 판매량이 좋은데요. D램은 용량이 크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컴퓨터의 주력 메모리로 사용되는 램을 지칭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배당을 늘려오면서 배당금도 주고 있는데요. 2020년도 4분기 기준 연 1,717원의 배당금을 줄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에 대해서는 저보다도 읽어주시는 구독자분들이 더 잘 알 것같아요! 

 

 

 

 

 

 

 

주가 및 실적

 

현재 삼성전자의 주가는 91,000원으로 3월 코로나로 인해 40,850원을 저점으로 상승을 2배이상의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 11월부터 계속 상승하면서 엄청난 속도로 주가를 올리고 있습니다. 원래 삼성전자의 주가가 저평가 받고 있기는 했지만 이렇게 빠르게 올라갈 것이라고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을 텐데요. 주가 상승의 원인에는 그 동안의 실적과 앞으로 있을 삼성전자의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번 목표주가가 바뀌는데 이번에도 목표주가가 3만원 올라가면서 목표주가가 12만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뒤에 말씀드리겠지만 삼성전자는 앞으로 매출이 올라갈 많은 호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19년부터 20년도 까지의 실적을 살펴 보겠습니다. 19년도부터 매출과 영업이익이 조단위로 움직이고, 20년도 3분기에는 역대 최고의 실적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20년도 4분기도 61조라는 엄청난 매출을 냈습니다. 한 분기의 매출액이 대한민국 코스피 TOP10에 위치한 회사들의 시가총액 수준이네요. 대한민국의 먹여 살리는 회사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말이 아닌 것 같습니다. 20년도 채용인원도 압도적으로 1등을 차지했는데요. 연 10만명 이상을 채용하면서 요즘 회사들이 사람을 안뽑는다는 말이 삼성에게는 무색합니다.

 

재무재표

재무재표를 살펴보겠습니다. 20년도 3분기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자산은 228조, 부채는 46조, 자본은 181조로 부채가 굉장히 작네요. 부채의 비중이 25%밖에 되지않고, 자본으로 부채를 바로 갚을 수 있을 만큼의 여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대단한 점은 자산이 228조... 라는점이네요. 말이 안나올 정도의 규모입니다. 

삼성전자는 매년실적이 잘나오다보니 성과급의 규모도 다른데요. 기본급의 100%, 연봉의 50% 등 다양한 성과급을 지급하면서 취준생들이 가장가고 싶은 회사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이슈사항
인텔의 팹라이트

삼성전자는 전세계에서도 파운드리 점유율 18%의 2위 회사입니다. 파운드리는 앞서 말씀드렸지만 위탁받은 반도체를 생산하는 방법인데요. 이번에 인텔이 팹라이트 대열에 합류하면서 어느 회사와 협력을 하게될지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팹라이트는 반도체 설계를 진행하는 방식인데요. 설계를 진행하면 파운드리 회사에서 이를 제작해 주는 방식으로 매출을 가져가게 됩니다. 인텔은 현재 

현재 인텔은 삼성전자와 반도체칩 아웃소싱을 검토하고 있는데요. 2주안으로 결과가 나온다고합니다. 이 기사로 인한 기대감때문에 주가가 상승한 것도 있지만 만약에 인텔에서 삼성전자를 파트너로 선택하게 된다면 그 매출액이 어마어마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삼성전자에게는 큰 호재입니다.

추가적으로 대만의 UMC 파운드리 공장이 전력 공급이 중단되면서 난항을 겪고 있으며, 생산량에 큰 손해를 봤습니다. 일시적 중단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부분이 쌓이면 생산량을 맞추기 어렵겠죠. 이러한 경쟁사의 작은 손해도 삼성전자에게는 호재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아직도 삼성전자의 주가는 낮다고 평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외국인들이 전부 매도한 물량을 내국인이 전무 매수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다뤄보려 합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이고 성공하는 투자하셨습니다. 모두 경제적으로 자유인이 됩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