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해외종목

니오(NIO)기업분석(니오데이/적정주가/전망/비전)

돈스탑 2021. 1. 10.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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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량주 : 버라이즌 바이두 니오 AT&T 퀄컴

성장주 : 유니티소프트웨어 팔란티어 로지텍 츄이 이항 크리스퍼테라퓨틱스 암웰

스팩주 : XPOA 

소형주 : 이리디움 코핀 EKSO GEVO 루미나 벨로다인 에이지이글 나노디멘션 

배당주 : EPR프로퍼티스 리얼티인컴

 

안녕하세요! 돈스탑입니다. 이번에 너무 핫한 회사가 있어서 투자를 안하기엔 아쉬울 것 같고 공부 안하고 투자하기엔 너무 무서워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회사의 이름은 니오(NIO)! 다들 들어 보셨나요? 빨리 공부하고 장을 지켜보고 싶어서 공부를 시작 했습니다.

 

 

회사소개

ES8

니오(NIO)는 2017년 12월에 설립된 회사이며, 2018년 9월에 상장을 했습니다.

니오(NIO)는 스마트하고 연결된 전기 자동차를 설계,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차세대 기술과 인공지능이 접목된 자율주행 전기차를 제조하고 있으며, SUB차종만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 중 메인판매 차량인 ES8은 7인승 알루미늄 합금 차체 전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입니다.

니오의 차량은 시간당 0km에서 100km까지 4.4초에 가속할 수 있는 e-프로펄스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355km(km)의 신유럽 드라이빙 사이클 주행 범위와 최대 500km의 주행 거리를 한 번에 제공합니다.
Power Home, Power Swap, Power Mobile 및 Power Express 서비스를 포함하는 차량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법률 및 제3자 책임보험을 통한 자동차 손해 보험, 제3자 보험사를 통한 수리 및 정기 정비 서비스, 장기간의 수리 및 정비 중 무료 자동차 및 긴급 지원 등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주기 및 실적

현재 니오의 주가는 58.92달러 / POST-Market에서 59.07달러까지 상승했는데요. 현재가 최고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니오의 성장세가 무서운데요. 1년간 주가상승은 1,648% 제가 소개했던 20년도 주가 성장률 TOP10에는 니오가 빠져있었는데요. 확인해보시면 테슬라보다 주가 성장률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주가 성장률 TOP10 순위!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20년 주가 성장률 TOP10에 대해서 알아보고, 간략한 설명까지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전년도에 상승했던 종목들을 보면서 어떤 산업군이 호황인지도 다시한번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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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S&P500의 주가 성장률과 니오의 성장률을 비교해보면 니오가 너무 가파르게 올라 S&P500은 성장이 없는 것처럼보입니다. 하지만 S&P500이 성장이 없던건 아니고 19%의 성장으로 니오와는 거의 8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보통 안전하게 투자하시는 분들이 S&P500에 투자를 하는데요. 니오에 대해 먼저 분석하고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신분들은 정말 대단한 수익을 거뒀을 것 같아요.

 

다음은 20년 3분기 실적과 4분기 실적 예상치 입니다. 3분기에는 690만달러의 수익을 거두었고, 예상했던 것 보다 24만달러의 수익을 더 거두었습니다. 아직 4분기 실적 발표 예정일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2월 중에는 발표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예상 수익은 919만불로 3분기보다도 높은 수익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예상수익보다 높게 실적이 나오면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실적발표일을 계속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아요.

 

18년 기업이 설립된 이후 니오의 수익과 매출총이익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은 매년 크게 상승하고 있으며, 매출총이익 또한 20년도부터 흑자전환하기 시작했습니다. 20년도는 전기차의 해라고 볼 수 있을 만큼 전기차 관련주의 상승이 무서웠기 때문에 최대 실적을 달성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순이익 측면에서는 아직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어떤 부분에서 돈을 사용하는지도 알아봐야 할 것같아요. R&D에 돈을 많이 쓰거나 직원의 성과금 명목으로 자금이 나가는 것이 아닌 영업활동이나 다른 판매에 사용되는 비용이 많다면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결국에는 순이익이 나지 않는다면 계속 적자로 자본을 깍악먹는 행위이기 때문이죠. 지금 전기차 관련주의 렐리가 이어지지 않았다면 절때로 저는 투자하지 않을 것 같아요. 하지만 요즘 전기차 / 전기차배터리의 렐리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 장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대응하는 방법은 다들 다를 것 같습니다.

재무재표

 

손익계산서를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앞서 예상한대로 순이익이 나지 않으니 부채비율이 굉장히 높은 상황이고, 매년 19년도 까지는 매년 순이익이 줄어드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20년도 들어서면서 매 분기 총매출을 크게 올리고 있고, 순이익의 감소도 줄고 있기 때문에 그나마 다행인 부분인데요.

 

16년부터 19년까지 총자본은 계속 감소해 19년말에는 자본이 처음으로 -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20년도 전기차 산업의 강한 상승세로 20년도 3분기부터는 자본도 +전환 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 총 부채의 비율이 굉장히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는 회사인데요. 회사를 다 팔아도 부채를 전부 갚지는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장기부채 비율이 84%로 1년이상 보유하고 있는 부채의 비율도 굉장히 높습니다. 투자하실때 이 부분은 꼭 고려해보셔야 하는 부분인 것 같아요. 제 원칙은 총 부채의 비율이 50% 미만인 회사에만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라,,,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경쟁사

 

니오의 최대 경쟁사는 아무래도 테슬라가 아닐까 싶어요. 테슬라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 차 중에서도 TOP1이기 때문에 니오가 그 뒤를 따라 잡기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중국의 전기차 3대장이라고 불리는 니오, 샤오펑, 리오토를 비교해놓은 그래프입니다. 월별 시장점유율은 니오가 앞도적으로 높은 상황이고, 니오의 판매수량을 보면 매달 늘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만만한 상대가 아니죠. 20년도 49만 9,550만대를 판매하면서 인도량 최대치를 달성하는등 엄청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어요. 니오가 따라가기에는 아직 갈길어 멀어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테슬라의 배터리 충전방식과 니오의 배터리 스왑 방식 중 어떤 방식이 승자인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어차피 충전소나 배터리스왑 스테이션이나 아직까지는 많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속도와 가격의 싸움이 될 것 같네요.

이슈사항
니오데이(NIO DAY)

2021년 1월 9일 니오는 니오데이(NIO DAY)를 생중계 했습니다. 니오데이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들어보면 테슬라를 위협할 만한 요소들이 굉장히 많았고, 니오의 저력을 볼 수 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제가 정리해 놓은 부분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니오데이(NIO DAY) 시청 요약(자율주행, ET7, 배터리스위칭)

안녕하세요! 오늘 기다리고 기다리던 니오데이! 저는 주주는 아니지만 전기차에 관심이 많고, 올해에도 전기차와 전기차배터리 주가 폭등 렐리가 계속되고 있어서 니오에도 관심이 많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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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요즘 가장 핫한 니오에 대해서 공부해 봤습니다. 첨부해야할 부분이나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으면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량주 : 버라이즌 바이두 니오 AT&T 퀄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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