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해외종목

팔란티어(PLTR)기업분석/ 빅데이터관련주 / 적정주가 / 락업해제일

돈스탑 2021. 1. 6. 22:26
반응형

우량주 : 버라이즌 바이두 니오 AT&T 퀄컴

성장주 : 유니티소프트웨어 팔란티어 로지텍 츄이 이항 크리스퍼테라퓨틱스 암웰

스팩주 : XPOA 

소형주 : 이리디움 코핀 EKSO GEVO 루미나 벨로다인 에이지이글 나노디멘션 

배당주 : EPR프로퍼티스 리얼티인컴

 

안녕하세요! 돈스탑입니다.

벌써 5번째 미국회사에 대해서 소개를 하게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미국회사에서도 가장 비밀스러운 회사로 알려진 팔란티어(티커 : PLTR)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꽤 유망한 기업이기 때문에 심층적으로 이야기를 해볼 예정입니다. 적정주가와 락업해제일에 대해서도 다뤄볼 예정이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팔란티어(PLTR)회사소개

팔란티어(Palantir Technologies, PLTR)의 회사 설립일은 2003년으로 약 18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20년 미만으로 역사가 길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상장일은 2020년 9월 29일로 상장당시 시가총액 25조로 시작했습니다. 창업의 목적은 국가 안보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피터 필은 사회가 불안하고 위기일 때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상황에서도 반드시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팔란티어(PLTR) 20년 4분기 실적발표 및 락업해제_적정주가/매수시기

우량주 : 버라이즌 바이두 니오 AT&T 퀄컴 성장주 : 유니티소프트웨어 팔란티어 로지텍 츄이 이항 크리스퍼테라퓨틱스 암웰 스팩주 : XPOA 소형주 : 이리디움 코핀 EKSO GEVO 루미나 벨

donstop.tistory.com

 

팔란티어의 서비스 상품

팔란티어의 서비스 상품을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고담(Palantir Gotham)입니다. 빅데이터를 분석해 테러, 돈세탁, 밀수 등 범죄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고담서비스의 사례도 몇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2011년 5월에는 미국의 가장 유명한 테러범 오사마 빈 라덴을 살해했던 '넵튠 스피어'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미리 은신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분석했고, 이를 통해 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프가니스탄 전쟁 중 미국 해병대가 공격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데 사용되었으며, 멕시코 마약 조직의 위치를 파악하는데도 사용되었습니다. 사례를 보아 고담서비스가 국가 안보에 엄청난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는 파운드리(Palantir Foundry)입니다. 이 서비스는 금융사기 피해방지, 기업 내부 비리 포착, 제품의 생산관리 분석 등 기업의 투명성을 다양한 시각에서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팔란티어의 두 서비스는 모두 빅데이터기반의 서비스입니다. 데이터가 축적되면 축적될수록 정확도가 높아질 것이고,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은 세계적으로도 큰 이슈입니다. 시장의 규모도 매년 10억달러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팔란티어의 이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점점 높아지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팔란티어의 주요고객 및 실적

왼쪽 : 3분기실적 오른쪽 : 19,20년 매출총이익 비교

​2020년도 3분기 매출은 전년대비 52%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출실적을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사업부문은 전년대비 35%상승했으며, 정부 관련 사업은 전년 대비 68%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성장이 앞으로도 계속될 수 있을까?라고 물으실텐데, 4분기에 이미 따놓은 계약들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1. 항공우주 고객과 5년 총 3억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

2. 미 육군 연구소와 2년 총 9100만 달러 상당의 계약

3. 미 임상중개 과학 프로그램(NCATS)과 3600만 달러의 계약

 

위 3개의 큰 계약을 이미 계약해서 4분기 실적도 기대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21년 첫 계약건도 1월 4일에 발표 되었는데요. 기사의 요약본을 캡쳐해 왔습니다.

 

위의 기사를 해석해 보면 Palantir Technologies, 일본에서 2250 만 달러 신규 계약 체결! 보안, 건강 및 웰빙을 위한 실제 데이터 플랫폼에 대해 SOMPO Holdings와 제휴하여 2250 만 달러의 1 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SOMPO의 RDP 목표는 일본 상업 및 정부 기관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주요 산업 전반에 연결된 인프라를 구축 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새해부터 팔란티어에 좋은 소식이 있어 앞으로도 기대가됩니다!

 

팔란티어의 주가 및 재무재표

팔란티어의 현재시점의 주가는 24.6달러로 전 고점 29달러에는 좀 못미치는 수준입니다. 계속조정을 받고 횡보를 하고 있는데, 아직 적정주가가 얼마일지는 두고봐야겠지만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줄어들지 않아서 주가가 일정수준 밑으로는 떨어지지 않을 것같아요. 제 예상으로 23달러? 그 부분에서는 계속 치고 올라가더라고요!

 

매출총이익을 살펴보면 매년 20~30% 가까운 실적을 달성하고 있으며, 20년도 총 매출총이익도 기대가 됩니다. 이미 3분기 합산만으로도 19년도의 매출총이익을 넘겼으니까요!

 

그런데 순이익 측면에서 봤을 때 적자인 것을 그래프를 통해서 볼 수 있는데요. 임직원 보너스 명목으로 지급한 금액을 제외하면 그래도 손실금액을 30~40%는 줄였다고 합니다. 아직 성장하는 회사이기도 하고, 빅데이터는 계속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내년 내후년의 매출도 기대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팔란티어의 부채는 15.8%로 높은 수준은 아닌데요. 다행히 부채가 작다는 것은 회사 자체에 가지고 있는 자본이 많다는 것이기 때문에 안정성은 높은편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같아요. 투자할 때 회사의 자본을 체크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니까요!

 

락업해제일과 데모데이

락업은 상장전에 기업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매도물량이 상장 직후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기간 거래를 막아둔 것인데요. 팔란티어의 락업해제일은 4분기 실적발표 후 3일뒤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확한 날짜는 알 수 없지만 2월~3월 정도로 예상하면 될 것같고요. 락업해제일 이후 주가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요. 기존 투자자들이 수익실현을 하고 나가버리면서 물량이 많이 쌓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투자하실때 락업해제일도 염두해 두셔야 할 것같습니다.

 

팔란티어는 비밀에 쌓여있는 기업으로 유명한데, 21년 1월 26일 오후 4시 30분에 '라이브 데모 데이'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팔란티어의 파운드리, 고담 및 아폴로 플랫폼에 대해서 소개를 진행하고, 각 플랫폼의 최신 버전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날을 기대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고, 저 또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날에 따라서 주가 변동이 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준비한 자료는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량주 : 버라이즌 바이두 니오 AT&T 퀄컴

성장주 : 유니티소프트웨어 팔란티어 로지텍 츄이 이항 크리스퍼테라퓨틱스 암웰

스팩주 : XPOA 

소형주 : 이리디움 코핀 EKSO GEVO 루미나 벨로다인 에이지이글 나노디멘션 

배당주 : EPR프로퍼티스 리얼티인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