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해외종목

EPR프로퍼티스(고배당 리츠주)/주가하락의 원인/

돈스탑 2020. 12. 15. 23:14
반응형

우량주 : 버라이즌 바이두 니오 AT&T 퀄컴

성장주 : 유니티소프트웨어 팔란티어 로지텍 츄이 이항 크리스퍼테라퓨틱스 암웰

스팩주 : XPOA 

소형주 : 이리디움 코핀 EKSO GEVO 루미나 벨로다인 에이지이글 나노디멘션 

배당주 : EPR프로퍼티스 리얼티인컴

 

안녕하세요! 돈스탑입니다.

EPR프로퍼티스라는 회사는 조금 생소하실거라 생각드는데요!

조금 깊게 분석하고, 공부해볼까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EPR프로퍼티스는 어떤 회사인가?

EPR프로퍼티스는 시가총액 2조 5,000억원의 리츠주입니다.

시가총액만 두고 봤을 때 미국회사 치고는 작은 회사에 속하는데요.

그럼에도 EPR프로퍼티스가 인기종목이었던 이유에 대해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리츠(REITs) :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지분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회사

 

EPR프로퍼티스의 수익구조

EPR프로퍼티스는 리츠주로 부동산을 빌려주고 그에 대한 임대료를 받는 형식으로 수익을 내는 회사입니다.

EPR의 최고 고객은 AMC엔터테인먼트로 미국의 최대 규모의 극장입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영화관을 계속 문을 닫았었고, 이제 개봉을 한다고 하지만 코로나 이전 실적이 나오는데 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거라는 예상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EPR프로퍼티스 입장에서는 최대 고객에서 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는 것이죠.

 

수익을 주던 수입원이 끊겼기에 20년도 3분기 실적은 전년도 대비 2.5배 이상 하락고,

수익또한 -로 적자상황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EPR프로퍼티스 배당금

원래 EPR프로퍼티스가 유명했던 이유는 월배당주 이면서 고배당을 주었기 때문인데요.

현재 상황을 살펴 보겠습니다.

꾸준히 월마다 고배당을 해온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발생이후 단 두달만에 배당을 일시중지 시켰고, 현재까지도 배당은 주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번 배당을 일시중지한 회사는 다음 위기에도 그럴 가능성이 있기에 재투자를 꺼린다고 합니다.

그것도 그럴것이 고배당주에 투자하는 이유는 주가차액 보다는 고배당을 통한 복리투자를 하기위해 투자하는 투자자가 많을 것입니다.

 

현재 주가는 31.26달러로 코로나 이전 78달러에 비해 절반수준도 회복을 하지 못했습니다.

코로나 발생 초기에는 20달러 밑으로 떨어지기도 했기에 그래도 회복을 했다고 볼수는 있겠는데요!

아직도 갈길이 먼 회사입니다.

 

현재 주가 기준 배당을 다시 지급한다고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배당수익률은 12% 정도로 굉장히 높은 수치입니다.

1,000만원을 투자했을때 매월 10만원정도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EPR이 다시 배당을 재개하고 주가상승의 여력이 남아 있다면 지금도 굉장히 매력적인 주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EPR프로퍼티스 재무상태

EPR프로퍼티스의 손익 계산서를 살펴보겠습니다.

19년도 4분기 실적과 이후 실적을 비교해보면 총매출 부분에서 1/3 수준도 되지 않고, 순이익도 -로 재정이 얼마나 어려운지 한눈에 파악이 됩니다.

현재 배당금까지 일시중지 시키면서 비상사태에 돌입했지만 버틸 수 있을지.....

 

부채비율을 보시겠습니다.

일단 부채의 비중이 50%이상이기는 하나 제가 생각하는 것 보다는 매 분기 부채의 비중은 작았던 것 같아요! 

하지만 회사 자채적으로 가지고 있는 총 부채의 비율이 145%가 넘어서, 부채에 대한 이자도 엄청날 것으로 보이네요;;

 

EPR주가 급락원인

12/14 기준 EPR의 주가가 엄청나게 떨어졌습니다.

저는 그 이유가 궁금해 따로 공부를 더 해보았는데요!

원인은 AMC의 파산기사 때문이었습니다.

현재 파산을 한 것은 아니지만 지원이 없다면 다음달 내로 파산할 것이라는 악재가 겹쳤습니다.

AMC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EPR의 최대 고객입니다. 최대 고객을 잃는 것 만큼 매출타격에 큰 것은 없겠죠?

 

이 뿐만아니라 할리우드 대형 제작사인 워너브러더스가 내년에 봉될 모든 신작 영화들을 극장 및 자사 HBO맥스에 동시 공개하는 파격 결정했다고 합니다.

 

영화관에 가지 않고도 신작영화를 집에서 볼 수있다면 코로나의 리스크를 감내하고 극장에 가진 않겠죠....

 

이러한 악재가 겹치면서 AMC와 EPR프로퍼티스 모두 주가가 바닥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현재 모든 회사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감도 있고, 많은 제약회사들이 힘쓰고 있기에

조만간 좋은 소식이 있으리라 믿습니다.

 

지금까지 잃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우량주 : 버라이즌 바이두 니오 AT&T 퀄컴

성장주 : 유니티소프트웨어 팔란티어 로지텍 츄이 이항 크리스퍼테라퓨틱스 암웰

스팩주 : XPOA 

소형주 : 이리디움 코핀 EKSO GEVO 루미나 벨로다인 에이지이글 나노디멘션 

배당주 : EPR프로퍼티스 리얼티인컴

반응형